늙은 오이라고도 불리는 노각은 오이를 수확하지 않고 한 달 이상 둔 오이다. 모양은 길고 표면은 울퉁불퉁하며 누런색을 띤다. 아삭한 식감이 혀를 즐겁게 하며 수분이 많아 여름철 갈증에 효과적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칼륨도 다량 함유 돼 있어 몸 속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다. 노폐물에는 염분도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노각의 찬 성질이 답답한 속을 뻥 뚫어주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될 때 노각 씨를 먹으면 가라앉는다고 한다.  

좋은 노각은 묵직하고 단단하며 물이 많고 속이 꽉 찬 것이다. 꼭지 부분은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하다. 노각은 주로 장아찌, 무침 등으로 먹는다.

노각.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노각.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노각무침

<재료>
노각, 소금, 마늘, 고추장, 깨

<만드는법>
1. 노각 껍질을 벗긴 후 씨를 제거한다.
2. 손질한 노각을 채 썰고 소금을 뿌려 10분간 절인다.
3. 마늘, 소금, 고추장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에 노각을 넣고 버무린다.  
5. 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헬스키친 푸드닥터 TIP

노각은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한다. 싱싱하지 않은 노각은 식감이 푸석하다. 노각은 소금에 절여 무침으로 먹으면 더운 여름 입맛을 돋운다. 고추장에 무치는게 싫으면 소금에 절여 수분을 짜고 마늘, 파를 넣어 노각볶음으로 먹어도 좋다. 노각을 소금, 설탕, 식초를 약간 넣어 절여 비빔국수, 냉면, 막국수, 콩국수 등에 넣어 무치면 식감도 좋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윤인자
윤인자
  • 한식궁중요리 명인
  • 사)글로벌 K-FOOD협회 이사장
  • 사)한국외식산업협회 상임이사
  • MBC 드라마 대장금 요리 고문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