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원·노준호 삼성서울병원 부인암센터 산부인과 교수팀 연구결과 발표

(왼쪽부터)이정원·노준호 삼성서울병원 부인암센터 산부인과 교수. 
(왼쪽부터)이정원·노준호 삼성서울병원 부인암센터 산부인과 교수. 

치료가 어려운 재발성 자궁육종 치료제 개발의 실마리를 국내 연구진이 밝혔다. 

이정원·노준호 삼성서울병원 부인암센터 산부인과 교수 연구팀은 재발성 자궁육종 환자의 암 조직을 이용한 동물실험 및 세포 실험 전임상 치료 분석 결과를 최근 국제 임상학술지 'Clinical Cancer Research' 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쥐에 암환자의 자궁육종 조직을 이식했다. 조직을 자라게 한 뒤 카보잔티닙과 테모졸로마이드를 각각 단독으로 투여한 그룹, 병용 투여 그룹으로 나눴다. 

카모잔티닙은 현재 국내에서 신장세포암과 간세포암 치료제로 사용된다. 테모졸로마이드는 교모세포종, 수모세포종과 같은 신경계 악성 질환 치료에 쓰인다. 

연구 결과, 두 약제를 병용 투여했을 때 암세포와 조직 성장이 억제됐다. 세포 사멸도 증가했다. 체중감소나 기타 약제로 인한 부작용은 없었다. 

자궁육종은 전체 자궁암의 약 3~7%를 차지하는 드문 질환이다. 초기에 수술해도 재발율이 약 50%에 이르고, 전이 사례도 많아 예후가 불량한 악성 질환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치료 효과가 입증된 약제가 없는 상황이다. 

연구팀은 카모잔티닙과 테모졸로마이드의 병용이 자궁육종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이번 연구를 해석했다. 

이정원 부인암센터장(산부인과 교수)은 "지금까지 치료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었던 자궁육종의 치료법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전임상 시험의 단계 지표를 만족해 2상 임상시험으로 확대 진행될 예정이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