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떨어진 시력을 보완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안전한 방법은 안경 착용이다. 하지만 안경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끼치거나 직업적인 이유로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못하는 경우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선택한다.

강남 온누리스마일안과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러한 불편함 뿐만 아니라 외모나 심리적인 요인도 시력교정술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MZ세대들이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 수술을 선택하는 이유로 외모나 자신감 저하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MZ세대에 속하는 20~35세 중 스마일라식 시력교정 수술을 받은 2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수술 전 시력 보완 방법으로 안경을 단독으로 착용한 사람은 84명, 렌즈 단독착용 19명, 안경과 렌즈를 병행해 사용한 사람이 110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미지 = 온누리스마일안과 제공
이미지 = 온누리스마일안과 제공

장기간 안경과 렌즈를 사용하면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참여한 환자 81%가 안경으로 인해 눈, 코 변형 등 외모 불편을 경험했다고 답했고, 자신감 저하와 위축도 48%에 달했다. 저시력으로 인한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도 21.7%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안경 착용 외모 놀림 경험 14.5%, 넘어지고 다친 사고 7.2%, 취업∙결혼 등 불이익을 겪은 사람도 5.9%였다.

시력교정 수술을 결심한 주된 동기를 묻는 질문에 안경, 렌즈 불편해소가 67.4%로 가장 많았지만, 미용적 이유와 주변인 수술을 보고 자신감을 얻었다는 답변도 34.8%로 그 뒤를 이으면서 수술 결정의 주요 동기로 꼽혔다. 

안경이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잡으면서 ‘안경을 쓰면 놀림을 받던 때’는 먼 과거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시력저하가 심한 경우 도수가 높은 렌즈를 착용하면 눈이 작아 보이는 등 외모적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특히 MZ세대에서는 이러한 심리적 위축감과 불편함 해소를 위해 시력교정 수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김부기 온누리스마일안과 원장(안과전문의)은 “안경과 콘택트렌즈는 나쁜 시력을 보완해주는 데 꼭 필요 하지만 운동이나 뜨거운 음식 섭취 등 일상의 불편 뿐만 아니라 눈 코 변형, 사고 위험, 자신감 위축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시력교정 수술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전통적인 라식, 라섹 수술부터 스마일라식, 안내렌즈삽입술 등 선택지가 많다. 하지만 시력교정 수술은 비용, 회복기간, 안구건조 및 빛 번짐 등 후유증의 정도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히 검사한 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김 원장은 “시력교정은 유행이나 시간에 쫓기지 말고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최적의 방법을 찾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특히 근시에 난시까지 심하면 각막 깎는 양이 늘어 후유증 생길 수 있는 만큼 주의 깊게 접근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