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전문가 이상근 솜씨좋은피부과 원장

바야흐로 100세 시대.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여생을 보다 의미 있게 살려는 중장년이 많아졌습니다. 이에 세월의 흔적을 지우는 ‘안티에이징’ 시술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시장조사기관 P&S 인텔리전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안티에이징 시장은 2019년 약 225조 원에서 2030년 494조 원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안티에이징 정보를 제공하고자, 분야별 전문가를 만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최근 안티에이징 분야에서 줄기세포 치료가 각광받는다. 실제로 줄기세포는 강력한 항산화·재생 효과를 지녔다. 병든 세포를 재생하고 혈관을 생성,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 줄기세포를 문제가 있는 곳에 주사하면 기능을 효과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

이상근 솜씨좋은 피부과 원장은 “몸에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으면 신체 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노화도 촉진된다” “줄기세포는 이 노화의 근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라고 설명했다. 이 원장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었다.

이상근 솜씨좋은피부과 원장은 "줄기세포로 노화를 비롯, 각종 퇴행성·난치성 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며 "여러 병원을 상담하면서 공통적인 내용을 받아들이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상근 솜씨좋은피부과 원장은 "줄기세포로 노화를 비롯, 각종 퇴행성·난치성 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며 "여러 병원을 상담하면서 공통적인 내용을 받아들이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 줄기세포란 무엇인가.

줄기세포는 우리 몸에서 끊임없이 세포를 만들어낸다. 혈구와 조직이 생성되고 상처가 회복되는 것 모두 줄기세포 덕분이다. 줄기세포가 우리 몸의 구급대라고 생각하면 쉽다. 몸에 이상이 생기면 바로 찾아가 고쳐준다.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와 성체줄기세포로 나뉜다. 치료에 쓰이는 것은 성인의 몸에 있는 성체줄기세포다. 신경, 근육, 지방, 혈액 등 많은 부위에 있다. 배아 발생 과정에서 생기는 배아줄기세포와 달리 채취 시 윤리적 문제가 없고 용이하다.

- 줄기세포로 어떻게 치료하는가.

환자 몸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해 정맥으로 질병 부위에 주사한다. 신생 혈관을 만들어 영양을 원활하게 공급하고, 조직을 재생시킨다. 환자 본인의 줄기세포이기 때문에 면억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부작용이 없다.

줄기세포를 채취한 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다른 영양 성분을 섞어 주사한다. 줄기세포 주사 시 레이저로 파장을 쏴주면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추출한 것을 예비군으로 만들지, 전투력을 심화시켜 특공대로 보낼 것인지가 치료 관건이다.

- 줄기세포치료가 적용 가능한 질환은.

각종 퇴행성·난치성 질환에 가능하다. 대표적으로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자가면역질환은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일어난다. 우리 몸이 정상세포를 적으로 인식해 공격하는 것. 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크론병 등이 있다. 이 때 줄기세포는 면역 조절 역할을 해 면역체계를 정상으로 되돌려준다.

당뇨발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당뇨발은 다리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발이 궤사되는 당뇨 합병증이다. 심각한 경우 발을 절단해야 한다. 그런데 줄기세포는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기 때문에 절단을 막을 수 있다. 

- 미용 분야에서는 어떻게 쓰이는가.

지방이식 시 생착률을 높일 수 있다. 지방이식은 이식된 피부가 얼마나 잘 생착되는지에 따라 결과가 결정된다. 지방을 이식한 부위에 줄기세포를 주사하면 혈관이 생성되면서 영양이 빠르게 전달돼 생착을 돕는다. 

또 피부에 줄기세포를 주사하면 혈관과 진피가 재생된다. 이에 탄력, 기미, 주름 등을 개선하고 피부를 맑게 한다. 두피에 주입했을 때는 모발 재생 효과로 탈모를 완화할 수도 있다.

-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은.

시술을 고민한다면 여러 병원에서 상담을 하고 공통된 내용을 받아들이기 바란다. 그러면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또 해당 병원이 실제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는지, 부작용 사례는 없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줄기세포 치료에 대한 규제가 완화됐으면 한다. 줄기세포가 여러 치료에 적용될 수 있음에도 규제에 막혀있다. 국내 환자들이 일본이나 중국에 가서 줄기세포치료를 받는 현실이다. 실제로 코로나19나 원숭이두창 같은 감염성바이러스에도 줄기세포를 적용할 수 있다. 줄기세포 치료의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된 만큼 많은 기회가 열리기 바란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