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SNS에 올리고 싶은 비주얼로 패키지 리뉴얼

유통업계가 불황 타계를 위해 대표 제품 패키지 리뉴얼로 MZ세대 눈길 잡기에 나섰다. 특히 MZ세대의 새로운 소비 기준으로 자리 잡은 '인스타그래머블' 트렌드가 유통업계까지 확산되고있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란 뜻을 지닌 신조어로, SNS를 통해 일상을 공유하는 MZ세대 문화다.

이 트렌드는 독특한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취향에 맞춰 오프라인 매장이나 여행지부터 입고 먹고 즐기는 것을 중심으로 형성됐다. 유통업계에서는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기 위한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이제는 그 영역을 넓히는 추세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래머블'한 디자인으로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사 전 세계 1등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올해 글로벌 썸머 캠페인 'Heat Happens, Stay Cool(힛 해픈스, 스테이 쿨)'을 진행하며 새로워진 패키지 디자인을 공개했다. 

이번 변경된 패키지는 스프라이트 고유의 초록색을 바탕으로 브랜드 로고를 간결하게 배치해 강렬하고 상쾌한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새 디자인은 캔, 페트 등 스프라이트 전 제품에 적용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스파클링 브랜드 '씨그램'도 패키지를 리뉴얼했다. 기존 일괄적인 초록색 라벨 대신 각 제품의 개성을 살린 라벨 색상을 적용해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였다. 또한, 페트병 전면을 감싸던 라벨의 크기를 축소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했다.

'Fun'한 매력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패키지도 있다.

오뚜기는 지난 3월 대표 볶음면 브랜드 ‘콕콕콕’ 패키지를 리뉴얼했다.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은 볶음면의 주 소비층인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톡톡 튀는 색감과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 '콕콕콕' 연구원이 추천하는 레시피를 담은 QR코드를 제품 뚜껑에 표기해 소비자들이 보다 새롭고 맛있는 방식으로 볶음면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여름철 비빔면 성수기를 앞두고 '진비빔면'도 리뉴얼 제품을 출시했다. 업그레이드된 소스를 강조하기 위해 '진비빔면의 맛있는 주문, 배사매무초'라는 문구와 함께 배, 사과, 매실, 무, 태양초 등의 원재료 이미지를 담아냈다. 여기에 20% 늘어난 중량을 표기해 차별점을 뒀다.

오리온은 '고래밥'의 펀(Fun) 콘셉트를 강화하기 위해 제품 패키지 속 미니게임을 리뉴얼했다. 과자를 먹으면서 같이 즐길 수 있도록 패키지 내부에 인쇄한 미니게임을 ▲요리조리 미로탈출 ▲똑똑 점잇기 ▲알쏭달쏭 다른그림찾기 등 3가지 버전으로 다양화했다. 게임의 난이도도 1에서 4단계로 랜덤 배치해 미니게임을 즐기는 재미를 배가했다.

용량을 키우면서 먹을 때 편의성과 맛을 모두 갖춘 패키지도 인기다.

매일유업은 대표 두유 브랜드인 '매일두유 99.9' 950ml 대용량 제품을 보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변경했다. 리뉴얼 된 패키지는 넓은 입구와 컴팩트한 사이즈로 사용 편의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슬림한 디자인에 신선도 유지가 가능한 뚜껑을 적용했다. 또 FSC 인증받은 종이 소재를 사용해 분리배출 용이성을 높인 것도 장점이다.

GS25는 20년 만에 삼각김밥의 겉과 속 모두를 바꾸는 '풀 체인지 리뉴얼'을 단행했다. 이번 리뉴얼은 삼각김밥의 고급화, 대용량화 트렌드에 맞춰 기획된 것으로, GS25의 '더큰삼각김밥' 위주로 진행했다. 먼저 '더큰삼각김밥'의 이름을 '풀(full)삼각김밥'으로 변경했다. 여기에 생동감 있는 포장재 색상을 적용하고 삼각김밥의 모서리 부분까지 후리가케, 토핑 등을 추가해 품질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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