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혈압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을 조절하지 못하면 심장, 뇌, 신장 등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관리해야 한다.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완치하기 어려워 대부분 약으로 치료한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고혈압약은 이뇨작용(수분 배설 촉진), 교감신경 차단(혈관 수축, 심장 박동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 차단), 칼슘채널 차단(심장세포막에 있는 칼슘채널을 차단해 혈관 확장),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혈관 수축물질 생성 억제),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 등이 있다.

여러 고혈압약이 있지만 환자의 상태, 부작용, 음식 등에 따라 주의해 복용해야 한다.

고혈압약 부작용은 종류마다 다르다. 칼슘채널 차단제는 부종이나 안면홍조,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는 마른기침,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는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경해 적절한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고혈압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염분의 섭취량이 늘어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어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과 같이 염분이 많은 음식은 조절해 섭취해야 한다. 

이뇨작용 방식의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세미드’ 등 고혈압약은 저칼륨혈증을 유발 할 수 있어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오렌지, 바나나, 건포도,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암로디핀’ 등을 복용할 경우 자몽을 먹으면 안 된다. 자몽은 칼슘채널 차단 작용을 증가시켜 혈압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고혈압약의 올바른 복용 방법은? 

고혈압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용 시간이 지났다면 바로 복용해야 하지만 다음 복용 시간이 가깝다면 그때 복용해야 한다. 시간을 놓친 경우에도 반드시 1회 용량만 복용한다.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은 저녁에 복용하면 수면을 방해하는 등 불편할 수 있어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 고혈압이 발생하면 임부와 태아에게 모두 위험할 수 있어 임신 중 투여가 금지 돼 있는 약물은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천식, 서맥 환자, 통풍 환자 역시 의사와 상담 후 처방 받아야 한다. 

적절한 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음식은 싱겁게 먹기,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알맞은 체중 유지하기, 금연‧절주, 스트레스 해소, 정기적인 혈압 측정하기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