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5월 14,15일 주말건강예보

토요일 아침 최저 11도 낮 최고 21도 맑음
일요일 아침 최저 10도 낮 최고 22도 맑음 (서울 기준)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토요일에는 아침 기온이 10도 내외로 떨어지겠다. 최고 기온도 21도까지 올라 선선한 날씨를 보이겠으며 야외활동 시 간절기용 외투를 챙기는 것이 좋겠다.

주말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맑은 날씨를 보여 바깥 나들이를 즐기기에 무리가 없겠다.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 오늘의 건강, ‘위암’

우리 몸의 첫 번째 소화기관인 위.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식도를 통해 위에 도달한다. 위암은 초기증상이 거의 없으나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인이 자주 섭취하는 짠 음식은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가공육이나 탄 음식을 섭취하거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 되는 것도 위암의 원인이다. 흡연 및 비만도 위암 발병률을 높인다.

위암은 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이 가능하다. 덕분에 사망률이 감소했으나 생존률은 30% 내외로 높은 편이 아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여 진료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는 만 40세 이상에서 국가건강검진으로 2년마다 위 내시경 검사를 지원하고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하다.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들이고 가공된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섬유질을 자주 섭취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