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너증후군·프라더-윌리증후군 ·누난증후군이 대표적
호르몬 치료하면 키 성장 가능...건강보험 및 산정특례 대상

터너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 누난증후군은 저신장을 동반하는 희귀질환이다. 조기에 발견해 치료해야 예후가 좋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터너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 누난증후군은 저신장을 동반하는 희귀질환이다. 조기에 발견해 치료해야 예후가 좋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자녀 키가 또래보다 유난히 작다면 부모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런데 키가 작은 것이 희귀질환 신호일 수도 있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또래 키의 3% 미만일 때를 저신장으로 정의하는데, 만약 자녀 키가 ‘저신장’에 해당한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건강검진에서 100명 중 작은 순으로 3번째 안에 속할 때다.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충분히 키를 자라게 할 수 있으며, 합병증 예방도 가능하다.

■성장호르몬 치료 기본·합병증 관리 중요  

저신장을 동반하는 희귀질환은 대표적으로 ▲터너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 ▲누난 증후군이다.

터너증후군은 여성에서 발생한다. 여아 2,000~2,500명 중 1명 꼴로 발생한다고 알려진다. 저신장과 함께 조기 난소 부전, 2차 성징 발현 이상, 골격계 기형, 심장 기형, 신장 기형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발견 직후부터 성장이 멈출 때 까지 성장호르몬  치료를 하면 예측 키보다 8cm 이상 자라게 할 수 있다.

김신희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일단 여아가 저신장으로 병원에 오면 다른 증상 여부와 상관없이 반드시 염색체 이상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라더-윌리 증후군은 저신장과 고도비만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2~3세 경부터 식욕이 증가하면서 몸무게가 지나치게 증가한다. 근육 긴장 저하, 성선기능 저하증, 지적 장애 등이 함께 나타난다. 1만~1만5,0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며, 남녀 비율은 비슷하다. 성장호르몬 치료로 체지방 감소 및 근력 강화, 성장을 꾀할 수 있다. 

누난 증후군은 다향한 신체 기형이 나타난다. 저신장과 특이한 얼굴 모양, 선천성 심질환 등을 보인다. 태어날 때 부터 증상이 뚜렷하며 1,000~2,500명 중 1명꼴로 남녀 비슷하게 나타난다. 사춘기 이후부터 성장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 누난 증후군 역시 장기적으로 성장호르몬 치료를 하면 9~13cm 성장시킬 수 있다.

특히 이들 질환은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림프부종 등 다른 합병증을 유발해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특히 중이염이 잘 발생한다. 이유 없이 열이 나거나 귀가 아프면 반드시 검사받아야 한다. 신경성 난청도 생기기 쉬워 정기적인 난청 검사가 필요하다.

김 교수는 “터너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 누난 증후군은 성장호르몬 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산정특례 대상”이라며 “조기에 진단할수록 예후가 좋은 만큼 아이들의 성장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치료하라”고 강조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