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선물 준비가 한창이다. 롱코비드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 건강기능식품(건기식)으로 선물을 찾는 사람이 많다. 선물을 받는 대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건기식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 온 가족을 위한 건강선물 ‘프로바이오틱스’

어른부터 아이까지 모두 챙겨야 한다면 장 건강과 면역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를 때에는 맛이나 가격 등 단편적인 요소보다 사용한 균주 등 품질에 집중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국내에서건기식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등 5종이고, 세부 종류는 19종에 이른다. 안전한 균주인지 확인하려면 한국미생물자원센터 등 공인 기관에 기탁된 균주를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면역력 관리를 위해 장 건강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만큼, 품질에 기반한 명확한 구매 기준으로 자신의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혜택을 적용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듀오락은 어른들을 위한 ‘부모님 기획세트’와 ‘어린이 기획세트’를 구성했다. ‘부모님 기획세트’는 장 건강을 위한 유산균 제품 듀오락 골드와 혈행 건강을 위한 오메가3 제품을 함께 담았고, ‘어린이 기획세트’는 성장기 어린이 전용 유산균 얌얌플러스와 생 유산균 초코볼로 구성된다.

◆ 관절건강 챙긴다면 ‘보스웰리아’

부모님 건강선물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관절건강 제품을 많이 찾게 된다. 특히 관절,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기식을 찾는 사람이 많다.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기식 원료에는 보스웰리아가 있다.

보스웰리아추출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관절통증, 붓기, 활동장애 개선에 대한 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1일 섭취량은 보스웰리아추출물 1000mg이다.

보스웰리아추출물을 발굴해 개별인정형 원료로 등록한 프롬바이오는 다음 달 15일까지 보스웰리아 제품 가격 할인부터 특별 패키지 구성 등 가정의 달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빛나는 순간을 선물하고 싶다면 피부 건강 챙기는 ‘콜라겐’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위한 제품이 필요하다면 콜라겐을 선택할 수 있다.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돼지껍데기, 닭발 등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음식으로 섭취하는 콜라겐은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기 어렵다.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는 피부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피부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기능을 인정받아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 소비자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너뷰티 브랜드 에버콜라겐은 에버콜라겐 인앤업 비오틴셀, 항산화 기능을 더한 코큐, 남성을 위한 블랙제품이 3개씩 구성되어 있는 프리미엄 선물 세트를 준비해 가정의 달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식물성 찾는 비건을 위한 ‘비건 건기식’도 인기

최근 비건인구가 늘면서 건기식도 비건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건기식에 동물성원료가 사용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여전히 많다. 캡슐의 경우 우피, 돈피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피하고 싶다면 비건 건기식을 선택해야 한다. 부원료도 식물성만 담았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휴럼의 비건 건기식 비너지(V:nergy)는 우피, 돈피가 아닌 해조류 유래 에코캡슐을 사용해 베지테리언들도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 식물성 오메가3, 은행잎추출물, 멀티비타민 등 식물성 제품이 있다.

◆ 혈관건강 챙긴다면 ‘오메가3’ 포함한 복합 기능성 제품 선택

서구화된 식생활,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도한 음주와 흡연 등으로 혈관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현대인들이 많다. 고혈압을 비롯해 고콜레스테롤혈증 등 진단받는 젊은 환자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원료는 오메가3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홍국, 코큐텐 등 기능성원료를 추가한 복합 건강기능식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복합성분 건기식을 개발하는 파이토웨이 관계자는 “혈관은 전체 길이가 10만km에 달할 정도로 복잡해 한 가지 성분으로 케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복합 기능성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혈행, 혈압을 동시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