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우리 몸에서 크기가 가장 큰 장기다. 그만큼 하는 일도 많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를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로 바꿔 에너지를 만든다. 또 해독 작용 및 살균 기능을 한다. 

한의학에서는 간을 정신 활동의 혼(魂)이 깃들어 있는 곳, 즉 마음‧정신과도 관계가 있다고 설명한다.

여러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우리 몸에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관련 질병으로는 간염, 지방간, 알코올성 간 질환, 간암, 간경변증, 간농양 등이 있다.

때문에 에너지 넘치고 활기찬 삶을 살기위해서 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녹두

녹두는 밥, 죽, 전 등에 쓰이며 우리에게 친숙한 곡물로 잘 알려져 있다. 작고 동그란 모양에 초록빛을 띄는 녹두에는 우리 몸에 좋은 갖가지 영양소가 함유 돼 있다.

녹두는 ‘천연 해독제’로 불릴 만큼 몸속에 있는 독성 물질을 배출시키는 데 탁월하다.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 좋고, 혈압을 낮춰주는 해열·해독작용을 한다. 반대로 냉증이나 혈압이 낮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녹두에는 단백질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높고 탄수화물, 지질 등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이 있다.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 발육에 좋고, 입술이 마르고 입안이 헐 때 먹어도 효과가 있다. 신진대사에도 좋아 변비가 심한 경우에도 섭취하면 좋다.

콩나물.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 

콩나물은 흔히 볼 수 있는 식재료다. 가격도 저렴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요리의 주재료로 쓰이기도 하고 부재료로 활용되기도 해 만능 식재료로 불린다. 밥, 나물, 국 등의 음식을 만들 때 필수인 재료다. 

콩나물에는 알코올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숙취해소 음식으로 많이 활용된다. 콩나물해장국, 콩나물 국밥 등이 해장 음식으로 인기 있는 이유다. 또 콩나물에 풍부하게 포함된 섬유소는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콩나물은 대두를 발아시켜 뿌리가 자란 것을 말하는데 바로 이 과정에서 향이 풍부해지고 영양소가 많아진다. 콩보다 단백질 함유량은 약간 줄어들지만, 섬유질이 증가하고 기타 아미노산 화합물이 풍부해진다. 또한 콩나물 100g 기준으로 약 800mg의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황태.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황태.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황태

황태는 명태를 겨울 동안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해 건조시켜 만든 식재료다.

아미노산, 메티오닌, 트립토판, 리신 등 간을 보호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해장국 등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또 몸에 쌓은 노폐물 배출과 해독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타우린과 비타민C 성분 함유량도 높아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다. 소화기능을 회복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출산 후 또는 병 회복 중에 북어를 섭취하면 속을 편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황태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은 적다. 하지만 열량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하루 1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황태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과도한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