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요리에서 많이 사용되는 흰목이버섯은 은이(銀栮)라고도 부르는 버섯류 작물로, 맛과 향이 있고 씹는 촉감이 좋아 마니아층 사이에서 인기있는 식품이다. 버섯이 변질되지 않고 건조가 잘되어 보관과 저장성이 강한 장점도 있다.

전체가 순백색의 반투명한 젤리 모양이며 기부에서 겹꽃 모양 또는 닭볏 모양을 하고 있다. 자실층은 투명한 우무질의 두꺼운 층 속에 파묻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흰목이버섯은 섬유소의 함량이 높고,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 체내 노폐물 및 독소 배출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칼로리가 낮고 수분함량이 많으며, 버섯 중 식이섬유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흰목이버섯 숙회

<재료>

흰목이버섯 적당량, 간장 4작은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2작은술, 고추냉이

<만드는 법>

1. 말린 흰목이버섯을 물에 불려준 후 흰목이버섯 중앙의 줄기를 제거하여 손질한다.

2. 나무 껍질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흐르는 물에 3번정도 깨끗이 씻어준다.

3. 손질한 흰목이버섯을 끓는물에 넣고 10초정도 데쳐준 후 얼음물에 식혀준다.

4. 간장 4작은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2작은술, 고추냉이를 넣어 회간장을 만든 후 함께 먹으면 완성.

TIP

고대 중국 사람들에게 흰목이버섯은 불로장생을 하는 영약으로 알려져 있다.

흰목이버섯은 특히 철분함량도 높아 빈혈예방에도 좋은데 이때 철분은 비타민C와 같이 섭취해야 흡수가 잘 되므로 목이버섯을 먹을 때는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샐러드나 볶음 요리를 해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약재로도 많이 사용하는 흰목이버섯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많은 양 섭취 시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운 분들은 주의해야 한다.

김애숙
김애숙
  • 애(愛)븟 cooking education center 운영
  • 사)한국조리사협회중앙회 경기도지회 조리교육팀장
  • 수원여대 호텔조리과 겸임교수
  • 조리기능장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