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국내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가운데 30일 신규 확진자 수는 1,710명을 기록했다.

방역당국은 당분간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전날(1,674명)보다 36명 늘어난  1,710명이라고 밝혔다.

이달 들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본격화한 4차 대유행은 최근 비수도권 곳곳으로 번지면서 전국화하는 양상이다.

하루 확진자는 지난 7일(1,212명)부터 한달 가까운 24일째 1,300명∼1,800명대를 보이고 있다.

◆ 늘어난 무증상 환자와 델타 변이 확산

정부는 결국 방역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우선 4차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는 것을 1차 목표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구체적인 수치로 방역 목표 제시하긴 어렵다"면서 "이번 4차 대유행은 앞선 2∼3차 유행과는 상황이 다르다"며 구체적인 방역 목표 수치는 제시하지 않았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도 전날 브리핑에서 "당국에서도 시간이 걸리고 쉽지 않은 싸움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어려운 부분"이라며 "숨은 감염자 규모가 크고, 이동량 감소 속도가 늦고, 델타 변이가 우세해 전파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의 이같은 발표에 많은 시민들은 답답함과 분노의 감정을 보였다.

서울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한 시민은 "이미 6월말 7월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유행이었을때 정부는 거리두기 완화를 발표했다"면서 "그러더니 며칠만에 말을 바꿔 4단계로 단계를 상향했다. 오락가락 정부 발표로 힘든 상황이 더 힘들어 졌다. 차라리 강력하게 해외 유입을 막아달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치과를 운영하는 또 다른 시민은 "매일 이렇게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는 현상을 코로나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 통제만 강화하는 정책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 정책도 이제 무증상 감염을 인정하고, 치명적이지 않고 큰 증상없이  개인의 면역력으로 회복될수 있는 상황이라면 예방보다는 치료에 집중해서 사망률을 관리하는 것으로 전환하는게 낫다"라고 말했다.

당국은 뚜렸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중단 또는 제한이 수반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개인 위생수칙 준수, 의심증상 발생시 신속한 검사, 백신접종 완료 등을 강조해 오고 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