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약업계에서는 광동제약이 일반의약품인 '광동 경옥고'에 대한 식약처 과징금 처분을 즉시 이행하고 브랜드 페이지를 개선했다는 소식과 GC녹십자가 미국 Speragen과 함께 희귀질환 신약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 JW생활건강이 코스메틱 브랜드 '링셀'을 론칭했다는 소식 등이 눈길을 끌었다. 

광동 경옥고 제품 모습. 사진 = 광동제약
광동 경옥고 제품 모습. 사진 = 광동제약

◆ 광동제약, '광동 경옥고' 브랜드페이지 개선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자사 일반의약품인 '광동 경옥고'의 브랜드 페이지 내용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과징금 처분을 받아 이를 이행한다고 밝혔다. 또 문제가 된 브랜드페이지는 즉시 개선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안은 광동제약이 광동 경옥고 브랜드 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조선시대 승정원 문서 중 경옥고 언급 횟수 등을 인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앞서 광동제약은 해당 사이트에서 승정원 기록물에서 확인된 영조 관련 경옥고 검색 결과가 총 251회임을 밝히며 '조선시대 임금 평균수명 46세, 영조 수명 82세', '조선 왕들의 건강비법 중 하나 경옥고'라는 문구를 함께 기재했다.

식약처는 부분적으로는 사실이더라도 전체적으로 소비자가 경옥고의 효능을 '수명 연장'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는 내용이 있는 점을 지적했다. 

일반의약품인 '광동 경옥고'에 대해 식약처가 인정한 효능효과는 육체피로, 갱년기장애, 허약체질, 병중병후 등이다. 따라서 조선시대 기록에 나온 경옥고와 현대의 광동 경옥고 효능은 구분돼서 기재했어야 하는데 광동제약이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

광동제약은 '홍삼추출물과 경옥고의 항피로효능 비교 연구' 논문이 생약학회지에 정식 출간돼 화제가 되는 등 광동 경옥고의 효능에 대한 연구 논문을 지속적으로 발표해 효과 입증에 노력하고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당사는 국사편찬위원회 등 관련 근거를 기반으로 팩트를 기재했으며, 이미 광고심의를 받은 사안이기에 문제없을 것으로 판단해 브랜드 페이지를 제작했었다"라며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오인이 우려된다는 식약처의 판단을 이의없이 받아들인다"라고 설명했다. 또 향후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했다.

사진 = GC녹십자 제공
GC녹십자 로고. 사진 = GC녹십자 제공

◆ GC녹십자-미국 Speragen, 희귀질환 신약 공동 개발

GC녹십자(대표 허은철)가 미국 Speragen(대표 Alice McConnell)과 희귀난치성질환인 SSADHD(Succinic Semialdehyde Dehydrogenase deficiency, 숙신알데히드 탈수소효소 결핍증)의 치료제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GC녹십자는 이를 통해 희귀질환 극복을 위한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SSADHD는 유전자 결함에 따른 효소 부족으로 인해 열성 유전되는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평균적으로 백만명 중 한 명 꼴로 만 1세 전후에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다. 

대표 증상으로는 뇌전증 및 운동 능력∙지적 발달 지연 등이 있으며, 현재는 치료제가 없어 발작 증상 완화를 위한 항경련제 처방 등만 이뤄지고 있다.

계약에 따라 양사는 SSADH 단백질을 활용한 효소 치료제(Enzyme Replacement Therapy) 개발에 나선다. 이 질환의 최초 치료제(First-in-Class) 개발이 목표다.

GC녹십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파트너사인 Speragen으로부터 SSADHD 단백질 생성을 위한 플라스미드(Plasmid) 관련 특허에 대한 권리를 부여 받는다. 

Speragen은 지난 2019년 워싱턴주립대학교(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원천 특허에 대한 독점 실시권을 확보한 바 있다.

치료제 공동 개발에 있어 Speragen은 미국 현지에서 FDA와의 PFDD 절차와 신규 환자 확보를 위한 신생아 스크리닝 과정을 담당한다. 

GC녹십자는 헌터라제 등을 통해 검증 받은 효소 치료제 기술력을 기반으로 제제 개발부터 임상∙바이오마커(Biomarker) 연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올해 전임상을 시작으로 2023년 하반기 임상 1/2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자사의 희귀질환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환자와 의료진 모두를 위해 헌신하는 글로벌 희귀질환 전문 제약사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코스메틱 브랜드 '링셀' 제품 모습. 사진 = JW생활건강
코스메틱 브랜드 '링셀' 제품 모습. 사진 = JW생활건강

◆ JW생활건강, 코스메틱 브랜드 '링셀' 론칭

JW홀딩스의 자회사인 JW생활건강이 수분단백질 보충을 위한 코스메틱 브랜드 '링셀'을 론칭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링셀은 Linger on(오래 남아있다)와 Cell(피부, 세포)의 합성어로, 피부 주요 구성 성분인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연구하는 스킨케어 브랜드다.

브랜드 론칭을 기념해 선보이는 제품은 '수분 단백질 퍼스트 앰플(Aqua Protein First Ampoule)'과 '수분 단백질 인텐시브 큐브(Aqua Protein Intensive Cube)' 2종이다.

단백질 앰플은 자작나무 수액으로 녹여낸 22종 아미노산 복합체 아미노블럭™과 실크 세리신 단백질이 함유된 제품이다. 

또 단백질 큐브는 실크 세리신 단백질과 피부 구성 단백질이 결합된 링셀 단백질 콤플렉스를 주성분으로 하는 신개념 단백질 큐브다. 스킨·앰플·크림 등 큐브가 녹을 수 있는 포뮬러와 함께 사용하면 쫀득한 단백질 케어가 가능하다.

특히 단백질 앰플과 단백질 큐브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JW생활건강은 향후 단백질 성분이 함유된 수분 크림, 논나노 선크림 등 제품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JW생활건강 관계자는 "링셀의 주요 성분인 아미노산과 단백질은 피부 수분 유지와 장벽 케어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피부 보습 관리의 핵심"이라며 "앞으로 이러한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적용된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여 폭 넓은 소비자층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탄탄촉촉 타트체리콜라겐 젤리 제품 모습. 사진 = 부광약품
탄탄촉촉 타트체리콜라겐 젤리 제품 모습. 사진 = 부광약품

◆ 부광약품, 탄탄촉촉 타트체리콜라겐 출시

부광약품은 최근 이너뷰티 제품인 '탄탄촉촉 타트체리콜라겐 젤리'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맛이 나는 체리로 알려진 타트체리는 일반 체리의 20배에 달하는 식물성 멜라토닌을 함유해 수면의 질을 높이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또 일본 훗카이도 보건대학교 연구에 의하면 멜라토닌의 증가는 콜라겐 합성과 관련된 세포인자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인 타트체리는 안토시아닌, 비타민 A, C, K,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맛있는 간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원료다.

또 탄탄촉촉 타트체리 콜라겐 젤리는 저분자 피쉬콜라겐 1,500mg가 함유되어 있다. 피쉬콜라겐은 동물성콜라겐에 비하여 분자크기가 작아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탄탄촉촉 타트체리 콜라겐은 영양성분 검사를 통과한 안전한 원료를 사용하고 다수의 인증 서류를 보유한 제품으로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라 설명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