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임산부 혹은 임신 준비중인 여성이라면 태아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영양섭취에 신경써야 한다. 현실적으로 일반 식품을 통해서 필수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기가 쉽지 않기에 건강보조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비타민D 

임신 중에는 임산부 몸에 있던 칼슘이 태아에게 전달되면서 체내 칼슘이 부족해질 수 있다. 산모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충분한 칼슘 섭취가 필요하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이다. 임신 중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임신중독증, 조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이노시톨
한때 '비타민 B8'이라고도 불렸던 이노시톨은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여성의 안드로겐 호르몬 교란을 안정시키는 기능이 있다. 대표적인 난임 질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프롤린
프롤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콜라겐을 형성하고, 연골을 재생하며, 피부 손상 및 상처 치료, 장내 내막층 회복, 관절 손상을 줄이는데 관여한다. 

또한 프롤린은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프롤린이 첨가된 유산균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 치커리추출물, 프락토올리고당 

임신후 자궁이 커짐에 따라 장기를 압박하면서 평소 배변활동이 원활했던 여성도 변비가 발생하기 쉽다. 또한 임산부는 체내 철분 요구량이 많아져 철분제를 섭취하게 되는데, 철분이 흡수되지 않고 위장에 남아 산화하면서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치커리추출물, 프락토올리고당은 변비를 막아주는 대표적인 원료다.

◆ 유산균

유산균도 장 연동 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돕는다. 시중에는 임산부를 위한 유산균이 많이 나와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산균이 장까지 내려가지 못하고 위장 단계에서 위산에 죽게 된다.

때문에 내산성(산에 잘 견디는 성질)이 우수해 유산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게 흡수율을 높인 제품을 찾는 것이 좋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툼,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루스 등이 내산성이 우수한 유산균이다.

임산부 유산균 제품은 대개 단일 유산균종보다 여러 우수한 유산균 종을 배합한 형태로 출시된다. 임산부를 위한 대표적 종합 유산균 제품으로는 닥터다니엘 프레그바이오틱스, 트루락 올케어맘, 베베쿡 프로바이오 등이 있다.

이 외에 임산부가 챙겨야 할 영양소는 한두가지가 아니다. 앞서 소개한 주요 영양소를 간편하게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종합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