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바다를 대표하는 식재료 바지락은 봄이 시작되는 3,4월 산란 직전에 살이 통통하고 맛이 뛰어나다. 특히 봄 바지락에는 타우린과 철분이 풍부해 피로회복 및 춘곤증을 이겨내는 데 도움 된다.

봄 바지락은 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린다. 통통한 바지락살과 봄 채소를 함께 무쳐 갓 지은 쌀밥에 비벼 먹는 바지락 비빔밥, 특별한 양념 없이 바지락을 듬뿍 넣고 시원하게 끓인 칼국수, 바지락 죽과 바지락 전 등 바지락 요리는 봄철 최고의 보양 별미라 할 수 있다. 지금 부안, 목포 등 서남해안을 찾으면 맛과 영양이 가득 담긴 제철 ‘바지락’을 맛볼 수 있다.


변산명인바지락죽

사진출처=변산명인바지락죽
사진출처=변산명인바지락죽

전북 부안 변산반도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천혜의 비경으로 유명한 곳으로 일찍부터 조개류를 식자 재료 활용한 음식이 많았다. 변산반도에 위치한 이 음식점은 바지락죽을 최초 개발했으며 바지락죽 외에도 다양한 바지락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바지락죽에는 녹두와 인삼이 들어가 입안에서 인삼 향이 향긋하게 퍼진다. 바지락 회덮밥, 바지락 회 무침 등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조미료를 사용하여 맛이 깊다.

덕이네황제바지락칼국수

사진출처=네이버리뷰 kwa****님
사진출처=네이버리뷰 kwa****님

서산 간월도에 위치한 이 음식점은 탁 트인 바다를 보면서 바지락칼국수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싱싱한 바지락을 듬뿍 넣어 시원하게 끓인 바지락칼국수가 대표 메뉴다. 매콤한 국물요리가 더 좋다면 짬뽕 칼국수를 추천한다. 바지락은 물론 홍합과 오징어 등을 푸짐하게 넣고 얼큰하게 끓여 입맛을 자극한다.

해촌

사진출처= 네이버리뷰 Zye님
사진출처= 네이버리뷰 Zye님

바지락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있는 이곳은 바지락을 끓여내 시원한 국물로 만든 바지락 전골과 쫄깃한 바지락 회 무침 등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깊은 맛을 자랑하는 바지락 전골이 인기다. 바지락 전골과 함께 곁들이면 좋은 바지락 비빔밥은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채소와 바지락 초무침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바지락 비빔밥 한 숟갈 떠먹고 뜨끈한 바지락 전골 국물 한 입 떠먹으면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