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기업 지아이이노베이션(대표이사 장명호·남수연)이 의료 인공지능(AI) 헬스케어 기업 루닛(대표이사 서범석)과 차세대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및 학술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왼쪽부터) 루닛 팽경현 제품총괄담당(CPO) , 서범석 대표 , 지아이이노베이션 남수연 대표, 장명호 대표 (사진=지아이이노베이션)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의 이중융합단백질 플랫폼 ‘지아이스마트(GI-SMART)’, 이중융합항체 플랫폼 ‘스마트 탭(SMAR-Tab)’과 루닛의 인공지능(AI) 기반 조직 분석 시스템 ‘루닛 스코프(Lunit SCOPE)’를 활용해 단백질 신약·항체 의약품 개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양사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의 주력 파이프라인인 면역항암제 ‘GI-101’과 추가 개발 중인 면역 항암 이중융합 단백질 및 신약 항체의 치료 예후와 효능 평가에 루닛 스코프를 적용할 계획이다. 

GI-101은 복잡한 구조의 이중 융합단백질로 두 가지 기전에 작용하도록 설계됐다.

우선 면역세포의 활성을 억제하는 면역 관문인 'CTLA4'를 막는 'CD80'를 이용해 면역을 활성화 하는 기전과, 항암 면역세포를 증식하고 활성화하는 인터루킨2 변이체를 이용해 (이러한) 항암 효과를 증폭시키는 기전이다.

또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차기 파이프라인으로 개발 중인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물질에도 적용 가능성을 살펴 볼 계획이다. 

장명호 지아이이노베이션 대표는 “전 세계 신약개발 트렌드는 플랫폼 및 AI 등을 이용해 비용과 시간을 단축하면서 병용요법으로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는 것 ”이라며 “단백질 신약/항체 의약품 개발을 위한 독자적 플랫폼을 갖추고 있는 지아이이노베이션과 의료 AI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루닛의 협업으로 혁신신약개발의 폭발적인 시너지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AI가 의약품 및 신약개발 등 환자의 치료 측면에서 활용되면 매우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조직 내 정보를 정확히 계량하는 루닛 스코프 시스템을 통해 신약 치료 예후와 효능을 기존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