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으로 넘기세요

약물 복용 적정 타이밍으로 굳혀져 있는 '30분'. 바쁜 일상 가운데 이를 지키기는 쉽지 않다. 식후 30분 뒤에 먹어야 하는데 이를 깜박하고 한두시간이 훌쩍 지나간 경우가 많다. 어쩔 수 없이 다음 끼니를 기다려야 하는 걸까?

다행히 대부분의 약물은 30분을 놓치고 더 시간이 지나 복용해도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약물의 복용법은 '식후 30분 뒤' 외에도 '식전', '식사 직후' 등 다양하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식후 30분 복용이 일반화된 이유는 약물로 인한 위장장애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음식으로 인한 약물의 흡수 장애도 피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오인석 대한약사회 학술 이사는 "최근에 나오고 있는 정제, 캡슐제, 액제 등 약물은 음식물에 의한 흡수장애를 최소화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식사 직후 복용과 식후 30분 복용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며 "식후 30분을 놓치고 더 시간이 지났어도 복용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물론 식후 30분이 훌쩍 지나 복용시 위장장애가 일어나는 약물이 있으며 당뇨약 처럼 반드시 특정 복약 타이밍을 지켜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약사가 정확한 복약상담을 하니 수칙을 잘 숙지하도록 하자.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