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으로 넘기세요

유방암은 국내 여성에게 발생하는 전체 암 중 가장 흔한 암종이다. 비교적 흔한 암이다 보니 각종 속설도 넘쳐나는데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대부분이다.

Q. 콩, 두부, 두유가 유방암에 안 좋다? - X

콩에 대한 부정적인 속설은 콩이 가진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 때문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인체 에스트로겐과 경쟁해 마치 항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한다.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먼저 차지해 인체 에스트로겐이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체 에스트로겐은 유선 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체 에스트로겐이 수용체와 결합하면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즉, 콩은 물론 콩으로 만드는 두유, 두부 등이 유방암을 높인다는 속설은 틀릴 가능성이 더 높다.

Q.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다? - X

유방암에는 특별히 좋은 음식도, 나쁜 음식도 없다.  서구화된 음식과 유방암을 연관짓는 것도 큰 의미는 없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건강식을 주로 섭취하면 된다. 칼로리가 높은 기름진 음식이나 과다한 음주 등 안 좋다고 알려진 음식은 피하고 동물성 지방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다.

비만은 특히 유방암 환자에게 좋지 않다. 살을 찌우는 음식이나 생활습관은 자제한다. 기호식품인 커피, 콜라, 녹차, 비타민 칼슘 영양제 등은 괜찮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이 가능하고 또 조기 치료하면 완치율 역시 높은 암이다. 확인되지 않은 정보에 현혹되기보다는 정기 검진 등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의료자문: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유방갑상선외과 강영준 교수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