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오섭 글로리서울안과 대표원장
구오섭 글로리서울안과 대표원장

고령화로 인한 시니어 산업이 점차 커짐에 따라 은퇴 이후 새로운 삶을 시도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노년이 되면서 가장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신체부위가 눈이다.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노안과 백내장이 노년층 삶의 질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백내장의 경우 눈의 굴절기관인 수정체가 혼탁해져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거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게 된다. 사물이 겹쳐 보이는 현상이 있거나 하얗게 보이거나 노랗게 변색되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고 눈에 이물감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게 특징이다.

이 질환은 대개 50세 이후에 발생하기 시작해서 60대는 50%, 70대는 70% 이상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다. 이처럼 65세 이상 노년층이 입원하는 질환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초기 상이 노안과 비슷해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 질병이기도 하다.

발병초기 안경이나 돋보기를 써도 눈이 잘 보이지 않고 안개가 낀 것처럼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데, 이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겨 방치하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상증세를 느끼고 있을 때 빠른 원인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증상이 미비한 발병초기에는 약물치료가 주로 진행된다. 하지만 약물치료로는 질환의 진행속도만 늦출 수 있어 혼탁해진 수정체를 원래 상태로 돌리기 위해서는 인공수정체를 삽입 하는 수술적 치료가 동반돼야 한다.

백내장 수술은 수술에 있어 수정체낭 손상을 최소화하는 게 관건이다. 이는 각막 내피세포의 손상과 이로 인한 각막부종과 염증 발생빈도를 줄여준다. 또한 수정체낭을 정확하게 절개 하여야 인공수정체를 이상적인 위치에 고정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인공수정체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이 향후 돋보기를 써야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줄 수가 있다. 또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정축과 정위치에 삽입하기 위해 레이저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인간의 눈과 손이 아닌 3D OCT와 레이저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도와 성공률, 수술 후 시력 회복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술을 결정할 때 당뇨,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이 제한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에게 복용 중인 약이나 병명을 상세히 밝혀야 수술 후 안전까지 보장할 수 있다.

[구오섭 글로리서울안과 대표원장]

*본 칼럼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 의견으로 매경헬스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