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음주에 대한 위험성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가임기 여성의 임신 전 음주도 태아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김원호 박사 연구팀(이유정, 김지연, 이대연(공동 제1저자))은 임신 전 음주가 임신 능력을 감소시키고 태아발달 이상과 기형아·거대아 출산율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심지어 출생 후 성장도 크게 저하시키는 것을 실험동물모델을 통해 처음으로 확인하였다.

연구팀은 5% 알코올이 든 식이를 임신 전 2주 동안 실험용 쥐에 섭취시킨 후 태아발달-출산-성장에 이르는 각 단계에서 산모와 태아 각 조직들에서의 대사기능 변화를 조사·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임신능력 22%, 태아수 11%, 태아발달능력은 23% 감소, 발가락 기형은 7%가 증가하였다. 5% 알코올은 맥주(4.5%)와 유사한 도수로, 맥주 1캔(355㎖) 기준 알코올의 양은 약 12.78g이다.

또한, 출생 직후 몸무게가 정상군에 비해 1.87배 높았으나 생후 1주, 2주, 3주에서의 몸무게는 크게 감소하였다. 이 같은 거대아와 성장발달저하 현상은 임신 중반 이후(배발생 15.5일) 산모에서 알코올 섭취에 따른 공복혈당 저하와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임신 전 음주를 한 산모에서 혈당 분해 능력이 크게 감소되어 있었고 지방간 형성은 증가했다.

실험동물모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신코호트 후속연구에서도 임신 전 고위험 음주를 한 산모에서 거대아 출산위험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분석대상 2,886명 중 1회에 5잔 이상 또는 주당 2회 이상 술을 마시는 고위험음주군의 경우 거대아 출산율은 7.5%로 비음주군(2.9%), 일반음주군(3.2%)에 비해 2.5배 이상 높았다. 이는 동물모델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간에서도 임신 전 고위험음주가 거대아 출산위험을 높이는 주요 위험지표임을 보여주는 결과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OECD 주요 선진국들의 경우 임신 중 산모가 술을 마시는 비율은 1~5%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임신 사실을 알게 된 후 대부분 음주를 중단하거나 음주량을 크게 줄이는 편이다. 하지만 최근 가임기 여성의 음주율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여대생 월간 음주율이 72.9%, 19-29세 여성은 64.1%였고 고위험음주율도 여대생 17.2%, 19-29세 여성 9.6%로 전체성인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임기 여성, 특히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이라면 원활한 임신과 산모·태아의 건강, 출생 후 아기의 정상적인 성장발육을 위해 임신 전부터 음주를 중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키워드

#임신 #음주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