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윤석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원장
매부리코란 코 모양이 콧등이 높이 솟아있고 코끝 부분은 아래로 처져 매의 부리를 닮았다 하여 매부리코라고 불린다. 자칫하면 인상이 사나워 보일 수도 있고 실제 본인의 나이보다 들어 보이기도 하여 콤플렉스를 느끼는 이들이 많다.

특히 얼굴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코는 첫 인상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남녀 불문하고 매부리코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매부리코성형을 많은 이들이 고려하고 있다. 매부리코는 코의 연골이 과하게 성장하거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매부리코성형 수술 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콧등의 튀어나온 부분만 갈거나 절골해 매끄러운 이미지로 개선할 수 있으며 매부리가 심한 경우 자가조직 등을 절골한 부위에 삽입하여 진행하게 된다.

다만 매부리코를 가진 경우 대부분은 코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비중격만곡증 등이 동반될 가능성이 많고 개인마다 콧등의 뼈와 연골의 상태와 동반된 코 질환에 따라서 적합한 매부리코성형 수술법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코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신중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매부리코성형은 이미지 개선도 중요하지만 개인에 따라 코 내부 기능적인 부분과 동반된 질환까지 고려해 함께 개선하는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 좋다. 현재 코의 상태와 모양 등에 의해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해부학적 지식을 갖춘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개인 맞춤 매부리코성형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후유증이나 재발 방지를 위해 안전하고 검증된 수술 방법을 이용하는지,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안전 시스템과 수술 후 사후관리 프로그램까지 갖춘 병원인지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윤석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원장]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