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용 참닥터의원 대표원장
최근 통계에 따르면 여성중 탈모로 고통 받는 비율이 무려 25%에 달한다. 이 숫자는 폐경기 이후 여성을 대상으로 하면 50%이상으로 증가한다.

여성탈모는 외모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물론 심리적 고통을 동반할 수 있다. 나이가 어릴수록 그리고 남성보다 여성에게 탈모에 대한 스트레스는 크다. 여성탈모의 원인은 유전성 탈모, 자가 면역질환, 폐경기, 호르몬 변화 등이다. 일시적으로 임신과 출산, 과도한 스트레스, 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 등도 탈모의 원인이다. 여성탈모가 시작되었다면 여러 잠재적 원인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원인을 명확하게 찾아내 원인에 맞는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여자의 탈모 패턴에 있어서 가장 큰 특징은 ‘확산형 탈모’ 인데 정면에서 보았을 땐 탈모가 없는듯이 헤어라인은 유지되면서 정수리 및 가마까지 전체로 머리카락이 점점 얇아지며 탈모가 되는 형상이다. ‘크리스마스 트리 패턴’ 이라 정의되는 세모꼴의 지그재그 모양의 탈모 패턴을 이루게 된다.

여성 탈모는 그 치료에 있어 남자보다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 첫째로는 여성의 모발은 절대적인 굵기 측정에서도 남성보다 많이 가늘기 때문에 같은 탈모치료를 진행한 후 평가를 하더라도 효과가 적다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 효과는 동일하다. 둘째는 모발이식 수술의 난이도가 높다. 여성탈모는 그 패턴이 모발이식 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모발이식은 m자탈모처럼 주변 머리카락이 없는 부위에 이식을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탈모는 머리가락이 빠지기보다는 전체적으로 가늘어지는 확산형 탈모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밀도인 기존 머리카락의 사이 사이에 서라운드식모 방식으로 이식해야 한다.

이밖에도 여성 고유의 얇은 머리카락을 고려하여 적은 모 수로도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이식모의 최적화가 가능한 메드맥스 방식여야만 성공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성 탈모로 인해 모발이식을 고려한다면 의료진의 경험을 확인할 수 있는 수술 전후 사진들을 가능한 많이 확인 할 것을 추천한다.

[김주용 참닥터의원 대표원장]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