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남녀를 막론하고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발 생하는 신체적인 변화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여러 신체기관 중 노화가 가장 빠르게 시작되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기관은 눈이 아닐까 싶은데요.

#2우리 눈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안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안이란 노화로 인해 수정체를 조절하는 근육의 탄성이 떨어지면서 먼 거리는 잘 보이고, 가까운 곳에 있는 상이 흐리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노안은 40대 중반을 넘어서면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 중 하나입니다.

#3 대표적인 노안초기증상은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신문이나 독서 등 가까이 있는 글씨가 잘 보이지 않게 되며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또한, 먼 것과 가까운 것을 교대로 볼 때 전환이 늦어지게 되며,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4 #5 여기서 노안 자가진단 테스트! 빨간색 바탕의 글자와 초록색 바탕의 글자 중 어느 편이 더 잘 보이시나요?

#6 #7 두 가지 테스트를 해본 후, 노안이 의심되면 안과를 방문해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8 40대 이후, 눈이 침침하고 불편해지면 단순히 노안으로 생각하며 검진을 받지 않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하지만 단순 노안이 아닌
백내장 등 안질환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9 최근 백내장 발병 연령대가 40대로 낮아지고 있는데다 백내장초기증상이 노안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10 아래 항목을 보고 해당하는 사항에 체크해보세요! 3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노안이 아닌 백내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11 다행히 최근에는 노화로 인해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오는 경우, 백내장 치료와 동시에 노안 등 시력개선이 가능한 노안백내장 수술이 도입되었습니다.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눈은 우리 신체부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눈 건강을 체크해보세요!




양해원 매경헬스 기자 [ moonbeamsea@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