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 매일건강예보

흐리고 한때 비…깊은 수면으로 면역력 키워요
기사 입력 : 2020.02.27 12:44 | 수정 : 2020.02.27 14:35


◆2020년 2월 28일 매일건강예보
아침 최저 3도 낮 최고 7도 흐리고 한때 비
서울, 인천, 경기도 중심으로 아침 이후에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전국으로 확대된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도 보통 수준이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개인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오늘의 건강 꿀팁
코로나 19 감염자가 확대됨에 따라 개학일자도 연기되고, 이례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회사들 역시 많다. 이 때 집에서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다 생체 리듬이 깨져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코로나19를 비롯한 질병에 대응하는 면역력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수면과 면역력의 상관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다. 그 중 프랑스보건의학연구소의 한 연구에 따르면 독감예방접종 후 4일간 수면을 1일 4시간으로 제한한 사람은 대조군에 비해 항체 형성률이 절반도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부터 평소 ‘아무리 자도 피로하다’고 자주 느껴왔다면 수면무호흡증 등 숙면을 방해하는 수면장애를 겪고 있을 수 있으니 수면전문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심각한 수면장애가 없더라도 깊은 잠을 방해하는 생활습관들을 하나씩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양해원 기자 [ moonbeamsea@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기획 리포트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