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 매일건강예보

따뜻해지는 날씨, 흡연의 유혹
기사 입력 : 2020.02.19 10:54 | 수정 : 2020.02.19 15:15


◆2020년 2월 20일 매일건강예보
아침 최저 1 낮 최고 10도 맑음
어제 ‘우수’를 지나면서 기온이 영상권으로 올라가기 시작했다.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미세먼지는 '나쁨'으로 예상되니 외출 시 마스크는 필수로 착용해야겠다.

◆오늘의 건강 꿀팁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추운 날씨로 인한 심혈관질환과 빙판 낙상 등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반면 그 동안 추운 날씨에 밖에 나가기를 망설였던 흡연자들의 흡연욕구가 물씬 솟아오르고 있다. 특히 현재 금연을 위해 몸부림치는 사람이라면 더욱 갈등에 휩싸이게 된다.

흡연이 건강에 가져오는 각종 악영향은 잘 알려져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질환 뿐 아니라 심방세동 등 심혈관질환, 각종 암 발생, 생식능력 저하 등 전신을 망가뜨린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빨리 금연을 하는 것이 건강상의 이득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다.

특히 최근 연구에 의하면 심방세동 환자 중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뇌졸중이나 관상동맥질환 등 심각한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분당서울대병원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런 심방세동 진단자가 금연을 할 경우 뇌졸중이나 관상동맥질환을 포함한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도가 35%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초 금연을 결심하는 사람은 많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고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미래의 자신은 물론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체계적인 금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양해원 기자 [ moonbeamsea@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기획 리포트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