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 매일건강예보

미세먼지 주의, 연말 건강수칙 지키기
기사 입력 : 2019.12.25 22:56 | 수정 : 2019.12.26 11:24


◆2019년 12월 26일 매일건강예보
아침 최저 1도 낮 최고 4도 구름많음
비교적 포근했던 크리스마스보다 오후 기온은 떨어지겠지만 대체로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겠다. 전국이 종일 구름많은 흐린 날씨를 보이겠고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이다. 하지만 초미세먼지는 나쁨 또는 한때나쁨 수준으로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미세먼지 차단에 유의해야겠다.

◆ 오늘의 건강 꿀팁
각종 모임이 많은 12월 연말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일생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수칙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실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연일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이 매우 중요하다. 미세먼지 차단 인증을 받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급적 장시간 야외활동은 자제하도록 한다. 고령자나 어린이, 임산부는 특히 야외활동에 주의하고 평소 면역력 등 건강관리에 힘써야 한다.

연말에 특히 많은 술자리에서 건강하게 음주하는 것도 연말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다. 술은 가급적 적게 마시도록 노력하고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빈속에 음주는 피하고 식사 후 술을 마시거나 안주를 충분히 먹도록 한다. 안주는 고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간세포 재생을 높여 알코올 분해와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는데 좋다. 치즈, 두부, 생선 등이 좋은 안주가 될 수 있다.

음주를 하게 되면 숙면을 취하기 힘들어 진다. 늦은 시간까지 음주하는 것은 피하고,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술을 포함해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서정윤 기자 [ sjy1318s@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