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뷰티다이어트

요요현상 반복하지 않으려면?
기사 입력 : 2019.10.22 09:46 | 수정 : 2019.10.22 14:57


다이어트에 성공해 원하는 체중이 되어도 철저하게 관리를 해 나가지 않으면 대부분 몇 년 안에 원래 체중으로 돌아간다. 살을 빼는 것보다 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렵고 중요한데 이러한 요요현상은 잘못된 다이어트를 반복해서가 가장 큰 원인이다.

요요현상이 쉽게 나타나는 사람들을 보면 몇 가지 특징들이 있다. 일단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를 할 경우, 원푸드 다이어트로 무리하게 체중을 줄인 경우, 식단이 아닌 식사량만 대폭 줄인 경우, 하루 먹을 양을 한 끼에 몰아 먹는 경우, 운동 없이 다이어트하는 경우 등으로 모두 극단적인 방법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잘못된 다이어트는 우리 몸이 부족한 에너지를 채우기 위해 근육의 단백질을 분해해 쓰게 되면서 근육량을 줄어들게 만든다. 근육량이 감소하면 가만히 있을 때도 소모되는 에너지, 즉 기초대사량이 줄면서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되고, 감소한 기초대사량만큼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되면서 다시 체중이 늘어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요요현상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단기간에 급격한 체중 감량을 하기보다는 한 달에 2kg 정도 감량을 목표로 장기적으로 체중을 줄여가는 것이 좋다. 식이요법에 있어서도 무조건 먹지 않는 다이어트는 영양소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열량을 제한하면서도 고른 영양섭취를 통해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줘야 한다. 더불어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 소모를 유도하고 근육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시킴으로써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체중 유지의 기본이다.

빠졌던 체중이 요요현상으로 다시 돌아온다 해도 밑져야 본전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절대 그렇지 않다. 체중이 줄었다가 늘어나는 것이 반복되면 살을 빼기는 더욱 어려워지고 찌는 것은 훨씬 쉬워지는 몸으로 변하게 되니 안심해서는 안 된다.
최서영 기자 [ chsy1103@mkhealth.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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