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푸드

고혈압 환자가 먹어야 할 '이것'
기사 입력 : 2019.10.07 11:09 | 수정 : 2019.10.07 17:54


청국장의 특수성분인 나토키나아제와 펩티아드 성분은 혈전 용해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밝혀졌다. 혈압을 상승시키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활동을 억제시키고, 혈관 속 혈전 노폐물을 제거해 혈압을 낮추는 것은 물론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뿐만 아니라 청국장에는 여성 건강에 좋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닮아 있어 생리불순이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비타민B2 함량이 많아 간의 해독 기능을 좋게 하므로 평소 술, 담배를 자주 하는 이들의 간 해독에 도움이 된다.

다만 청국장 효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선 청국장을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효소가 단백질로 돼 있어 열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찌개로 끓일 땐 재료와 청국장 반을 먼저 넣고 끓인 뒤 불을 끄고 나머지 청국장을 풀어서 먹으면 맛도 즐기면서 효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청국장을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 검은색·푸른색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다.

◇ 구수한 청국장찌개 간단하게 끓이는 법

<재료>
청국장 200g, 묵은 지 100g, 두부 1/2모, 애호박 1/2개, 양파 1/2개, 대파 1/2개, 청양고추 1개, 쌀뜨물 3컵, 고춧가루 1큰 술, 다진 마늘 1/2큰 술, 소금, 국 간장 1/2큰 술

<만드는 법>
①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애호박은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썬다.
② 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 썰고 대파와 청양 고추는 어슷 썬다.
③ 뚝배기에 쌀뜨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 끓기 시작하면 청국장을 풀어 넣는다.
④ 다시 끓어오르면 썰어놓은 양파와 애호박 그리고 고춧가루 1큰 술, 다진 마늘 1/2큰 술, 국 간장 1/2큰 술을 넣고 중불로 5분간 더 끓여준다.
⑤ 묵은지와 두부, 청양고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뒤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간을 하면 완성한다.
최아정 기자 [ ajung@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