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올바른 선택 요령
기사 입력 : 2019.03.08 11:42 | 수정 : 2019.03.08 11:42


시중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다. 비타민, 오메가3 등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챙겨 먹는 편이고, 평소 약이나 건강식품과 거리가 먼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 한두 가지 정도는 먹기 시작한다.

그런데 여러 가지 영양제를 챙겨 먹는다고 꼭 몸이 좋아지라는 법은 없다. 또한 아무리 효과가 뛰어난 영양제라도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된다는 보장도 없다. 개인마다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영양소의 선택과 함량, 앓고 있는 증상이나 질환 유무, 나이, 체격, 생활습관이나 직업 등 다양한 면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여러 가지 영양소가 포함되어있는 종합영양제, 종합비타민, 항산화제와 더불어 유산균, 철분제, 오메가3, 칼슘 및 마그네슘 복합제가 가장 보편적인 영양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보통 약국이나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에게 꼭 맞는 영양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의 검증 후 구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영양제 선택 시 고려할 점

1. 성분의 함량이 적절한가
영양제는 얼마나 좋은 성분이 얼마만큼 들어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내게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지, 적정한 함량이 포함되어 있는지, 포함된 성분의 형태는 이상적인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지 등을 면밀히 따져야 한다.

2. 믿을만한 제조원인가
대부분의 제약회사들은 ‘KGMP(Korea Good Manufacturing Practice)’라고 부르는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에 의거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의약품을 제조하는 곳의 설비 및 원료 구입부터 보관, 제조, 포장, 출하에 이르는 전 공정에 대해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

3. 복용이 간편한가
약을 잘 챙겨 먹기 위해서는 복용 편의성도 매우 중요하다. 영양제는 규칙적인 섭취가 이루어져야 하고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복용횟수, 형태, 크기 등도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4. 가격이 적정한가
고가의 제품이 무조건 효과가 좋다고 볼 수는 없다. 성분이나 함량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는 있으나 가격 대비 효용성이 더욱 중요하다.
최서영 기자 [ chsy1103@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