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 매일건강예보

심혈관질환 위험 높은 겨울, 혈액 건강 챙기기
기사 입력 : 2020.01.15 11:18 | 수정 : 2020.01.15 14:36


◆2020년 1월 16일 매일건강예보
아침 최저 -5도 낮 최고 3도 맑음
전국이 맑은 가운데 출근길은 여전히 강추위로 추위에 대비해야겠다. 낮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겠고 미세먼지는 보통수준이 예상된다. 오전 중에는 한때 초미세먼지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나타나 외출 시 마스크는 꼭 착용하도록 한다.

◆오늘의 건강 꿀팁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 심뇌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기온차가 심한 외부의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상승하고 심박동도 증가해 심장의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혈소판이 활성화되고 혈액의 점도가 상승해 피가 끈적거리게 되는 것도 원인 중 하나다. 추운 겨울철 기온변화에 따라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도 하지만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 많아 혈액이 맑지 않고 건강하지 않아도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높다. 발병 위험인자가 많은 겨울에는 특히 혈액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혈액 건강을 위해서는 식사 조절과 운동이 필수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 많은 상태인 고지혈증을 특히 조심해야한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된 등 푸른 생선을 일주일에 2회 이상 섭취하면 좋다.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비타민C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도 꾸준히 챙겨먹어야 한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혈액을 맑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혈액 건강을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특히 중요하다. 유산소 운동은 당을 소비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서정윤 기자 [ sjy1318s@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기획 리포트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