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푸드

기침 멎게 하는 효능이 있는 음식
기사 입력 : 2020.03.29 12:00 | 수정 : 2020.03.29 12:01


최근 코로나19로 가벼운 기침만 하더라도 주위에서 살기어린 눈총을 받기 쉬운 분위기다. 그런데 기침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호흡하는 중에 외부에서 이물질이 들어오거나 내부에서 만들어진 가래 등이 많아지면 기관지가 막혀서 공기가 제대로 통하지 않게 된다.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반사적으로 기침을 하여 우리 몸을 보호하는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건조한 시기에는 마른 기침이 발생하기 쉽다.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 기침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소개한다.

◆ 양배추
위, 소화기관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비타민U가 함유돼 있어 기침을 유발하는 염증과 상처를 치료해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지혈작용이 있는 비타민 K가 기침으로 인한 각혈을 멎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해줍니다.

◆ 배
수분이 많아 목 점막의 건조함을 방지할 뿐 아니라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해 염증에 특효를 보입니다. 또한 비타민B, C가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증강시켜 기침의 원인질환을 예방합니다.

◆ 도라지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도라지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사포닌 성분은 가래를 삭여 기침을 멎게 해 주고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 무
소화 촉진과 해독기능에 뛰어나고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한 무는 한방에서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무의 끝맛인 매운맛을 내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은 노화 예방 및 항암에 도움을 준다.
[ 매경헬스 편집부 ] [ mkhnews@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획 리포트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