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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기지 않아 담백한 고구마 맛탕 레시피
기사 입력 : 2020.02.25 10:55 | 수정 : 2020.02.25 15:27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좋은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에 좋다. 특히 고구마 속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 시키고 칼슘의 재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이다. 미국 임상 영양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칼륨 섭취가 많을수록 골밀도도 증가 한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고구마의 노란색을 내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는데, 비타민A는 식욕 촉진과 면역력 강화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이는 지친 장에 원기를 보충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다.

고구마는 김치와 최고의 궁합을 이룬다. 고구마에 풍부한 칼륨 성분이 김치의 나트륨 성분은 배출시키면서 김치의 유산균을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구마 맛탕은 보통 식용유에 튀겨 설탕과 물엿등에 버무려 만드는 음식이지만, 튀기지 않고도 충분히 맛있는 고구마 맛탕을 만들 수 있다.

◇ 고구마 맛탕

<재료>
고구마 4개, 식용유 3큰 술, 설탕 2큰 술, 올리고당 1큰 술, 검은 깨

<만드는 법>
①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겨낸다.
② 고구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 후 찬물에 10분 간 담가준다.
③ 담가두었던 고구마는 채에 담아 물기를 빼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준다.
④ 고구마를 찜기에 살짝 쪄준다.
⑤ 팬에 식용유 3큰 술과 설탕 2큰 술을 넣고 투명해질 때 까지 녹여준다.
⑥ 설탕이 제대로 놓고 끓어오르면 고구마를 모두 넣어 잘 섞어준다.
⑦ 올리고당 1큰 술을 섞어가며 소스가 모두 졸아들 때 까지 약 불에서 끓여준다.
⑧ 검은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최아정 기자 [ ajung@mkhealth.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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