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오늘 한끼] 여름 영양간식, 옥수수전
기사 입력 : 2019.07.19 10:54 | 수정 : 2019.07.19 10:54


여름 제철 음식 옥수수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먹거리다. 옥수수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찰옥수수의 씨눈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지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옥수수는 수염부터 속대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건강식품이다. 먼저 옥수수수염은 몸의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다. 옥수수수염을 차로 마시면 손발이나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의 부기를 빼는데 좋고, 비뇨기 계통 염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옥수수 속대에는 잇몸 약의 주요 원료인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이 풍부하다. 옥수수 속대를 차로 끓여 마시거나 끓인 물을 차갑게 보관해 가글을 하면 잇몸 질환과 구내염 예방에 좋다. 다만 한번 삶고 나면 유효 성분이 다 빠져나가므로 재사용할 필요는 없다.

고소하고 쫀득한 식감이 일품인 옥수수는 푹 쪄서 먹거나 밥을 지을 때 넣어 활용된다. 쪄먹는 옥수수가 식상하다면 톡톡 터지는 옥수수 알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옥수수전’에 도전해보자. 튀김가루를 넣어 겉은 바삭 하고 씹을수록 쫀득쫀득함을 느낄 수 있어 아이들 영양 간식 메뉴로 안성맞춤이다.

◆ 옥수수전 레시피

<재료>
옥수수 통조림1캔 혹은 찐 옥수수 2개, 튀김가루 3큰 술, 물 1/3컵, 식용유

<만드는 법>
①옥수수통조림은 씻어 망에 걸러 물기를 제거한다. (찐 옥수수를 사용하는 경우 알알이 떼어낸다)
②튀김가루 3큰 술, 물은 종이컵 기준 약 1/3컵을 부어 반죽한다.
③프라이팬에 오일을 약간 뿌린 후 어느 정도 달궈졌을 때 옥수수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서 동그랗게 올린다.
④앞뒤 노릇하게 부쳐낸 후 접시에 담으면 완성
최아정 기자 [ ajung@mkhealth.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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