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생활의 지혜] 복부 지방 빼는 운동법
기사 입력 : 2019.07.17 12:41 | 수정 : 2019.07.17 12:41

복부비만이 있는 사람이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대개 중년 남성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체형인데 중년 이후에는 지방을 합성하는 효소가 복부에서 활성화되어 복부비만 체형이 많아진다.

복부에 위치한 장기들에 지방이 쌓인 것이므로 건강상 매우 위험한 상태다. 잘못된 식생활과 더불어 운동 부족이 원인으로 특히 운동량이 부족하면 근육이 약화되면서 복부에 지방이 쌓이는 원인이 된다. 언제 어디서든 상관없이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복부 지방 제거 운동

윗몸일으키기 자세에서 상체를 일으켜 오른쪽 팔꿈치와 왼쪽 무릎이 맞닿도록 한다. 반대쪽으로도 반복한다. 숨이 가쁘지 않고 몸이 조금 힘들다고 느낄 정도로만 한다. 복부의 지방을 태우고 옆구리 근육까지 동시에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윗몸일으키기 자세에서 상체를 약간 일으킨 채로 10초 가량 유지한다. 손이 아닌 복부의 힘으로 상체를 들어 올려야 한다. 상체를 완전히 일으키면 복직근(윗배)이 휴식하게 되고 누운 자세에서도 복부에서 힘을 빼지 않아야 운동 효과가 커진다. 강도를 높이려면 상체를 약간 세운 자세에서 두 팔을 앞으로 뻗고 다리를 45도 각도로 들어 올린다. 모든 동작은 10여 차례 반복한다.

운동 시 허리 아래에 5~7cm 높이의 베개나 수건을 받쳐주면 복직근 하부도 단련할 수 있다. 받쳤을 때 허리가 가볍게 젖혀지는 정도로 편평한 바닥에서 하는 것보다 넓은 범위에 자극을 준다.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복직근이 욱신욱신하게 당겨지는 느낌을 받는데 간혹 자극이 오지 않는다면 속도가 너무 빨라서일 수 있다. 상체를 일으키고 또 원래 자세로 돌아갈 때 천천히 움직여야 근육이 자극을 받는다.

최서영 기자 [ chsy1103@mkhealth.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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